코드잇 스프린트/그로스 해킹

코호트 vs. 세그먼트

JOHAWK 2024. 10. 4. 15:09

이번에는 비슷하지만 다른, 코호트와 세그먼트에 짧고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호트 vs. 세그먼트

목차

1. 세그먼트

2. 코호트

 

1. 세그먼트

세그먼트는 몇 가지 기준을 정해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로부터 각 기준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에 따라 분류하고 군집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세그먼트를 통해 고객들을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면 각 집단마다 분석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객 세그먼트를 위해 주로 클러스터링 분석을 사용합니다.

 


2. 코호트

코호트는 특정 기간 안에서, 공통적인 특성이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사용자 그룹(집단)을 의미하나, 프로덕트 분석에서는 흔히 '같은 시기에 가입한 사용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세그먼트처럼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로부터 각 기준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에 따라 분류하고 군집하는 작업을 합니다.

다만, 세그먼트와 다른 점은 '시간의 흐름'을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한다는 점입니다.  

코호트 분석은 특정 기간에 새로 가입한 유저들의 기간별 활동을 추적할 수 있어 리텐션을 확인하기에 적합합니다.


정리하면, 세그먼트는 고객 세분화 과정을 일컫는 용어이며, 코호트는 '시간'을 축으로 하는 세그먼트의 일종으로 리텐션을 확인하기 좋은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글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 (datarian.io)

 

코호트 분석 Cohort Analysis

고객을 세분화하여 나누고 나면 개선이 필요한 고객군을 발견하기도 하고, 다른 고객군들과 현저하게 다른 성과를 내는 고객군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datarian.io

[Google Analytics]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이란? - 분석마케팅 (analyticsmarketing.co.kr)

 

[Google Analytics]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이란? - 분석마케팅

날짜 기반의 사용자 세그먼트 분석     데이터 분석에서 자주 사용되는 분석 기법 중에 코호트(동질 집단) 분석이 있습니다. 코호트란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

analyticsmarket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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