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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생애가치(LifeTime Value, LTV)

JOHAWK 2024. 10. 10. 23:16

이번에는 AARRR 중 수익(Revenue) 지표로 많이 거론되지만 실제로 사용하기는 어려운 고객생애가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생애가치(LifeTime Value, LTV)

목차

1. 고객생애가치(LTV)

2. 예시

1. 고객생애가치(LTV)

고객생애가치는 한 명의 사용자가 진입하는 순간부터 이탈하는 순간까지의 전체 활동 기간에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수익입니다. 앞에 Customer를 붙여 Customer Lifetime Value, CLV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LTV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LTV는 한 명의 고객이 기업의 손님이 된 시점부터 모든 소비를 마치고 나갈 때까지 발생하는 수익에 비용을 뺀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평균 매출을 제외한 다른 값들은 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반영해 보다 가볍게 만든 지표가 있습니다.

바로 고객생애매출(LifeTime Revenue, LTR)입니다. 고객생애매출은 고객 한 명에 대한 기대 매출로 비용 부분을 뺀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생애가치나 고객생애매출이 고객획득비용보다 커야 안정적으로 기업(서비스)을 운영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2. LTV 적용 예시

이전 글에서 작성했던 기계식 키보드 이야기를 이어가서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정할 사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의 1회 평균 구매액 = 10만 원
2. 고객의 평균 재구매율 = 매년 1회
3. 고객 유지 기간 = 평균 5년
4. 1명의 고객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 연간 2만 원
5. 고객 유지 비율 = 50%
6. 할인율 = 10%
7. 고객획득비용 = 1만 원

 

1) 1년차 순이익 계산: 10만 원(매출) - 2만 원(유지 비용) = 8만원

2) 2년차 ~ 5년차 순이익

 - 2년차: 8만 * 0.5[고객 유지 비율] = 4만 원

 - 3년차: 8만 * 0.5 * 0.5 = 2만 원

 - 4년차: 8만 * 0.5 * 0.5 * 0.5 = 1만 원

 - 5년차: 8만 * 0.5 * 0.5 * 0.5 * 0.5 = 5천 원

3) LTV 계산

 - (100,000[1인당 평균 매출] - 20,000[1인당 평균 비용]) / (1 - 0.5[고객유지비율] + 0.1[할인율]) - 10,000[고객획득비용]

 - (80,000 / 0.6) - 10,000 = 약 123,333원

 

위 가정을 따랐을 때 LTV는 123,333원입니다. 

 


이상으로 기업이 지속적인 사업이 가능한 지 알아볼 수있는 주요 지표인 LTV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글

기계식 키보드와 AARRR (tistory.com)

 

기계식 키보드와 AARRR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계식 키보드를 스프린트에서 배운 AARRR의 관점에서 설명해보겠습니다.키보드와 AARRR 목차 1. 기계식 키보드 시장 2. 기계식 키보드와 AARRR 1) A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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