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WK 2024. 10. 4. 15:46

코호트나 세그먼트 분석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기준인 RFM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FM 분석

목차

1. RFM 분석

1. RFM 분석

RFM 분석은 Recency(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Monetory(얼마나 많이 구매했는가?)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즉, 고객들을 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지에 따라 사용자들의 분포를 확인하거나 세그먼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RFM 분석을 통해 고객들을 세그먼트하고 각 집단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각 요소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Recency: 최근 구매할 고객일수록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Frequency: 구매 빈도가 높을수록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Monetary: 구매 금액은 고객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RFM 분석 방법은 VIP 고객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RFM의 각 요소가 다 높으면 기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VIP가 될 수 있죠.

 


참고글에서는 실제로 RFM을 사용해 멤버쉽 제도를 설계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글

[프로젝트 후기] 멤버십 및 RFM 분석 (martinee.io)

 

[프로젝트 후기] 멤버십 및 RFM 분석

멤버십 시스템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멤버십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해당 사이트(/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고객들

blog.martinee.io

 

https://johawk.tistory.com/32

 

코호트 vs. 세그먼트

이번에는 비슷하지만 다른, 코호트와 세그먼트에 짧고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호트 vs. 세그먼트 목차 1. 세그먼트2. 코호트 1. 세그먼트세그먼트는 몇 가지 기준을 정해 자사의 서비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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